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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 독서 흥미유발 어떻게 할까?

독서교육

by 내꿈은동네책방오너 2021. 5. 13.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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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acentyesz, 출처 Unsplash

 

 

 

나는 어릴 때로 돌아간다면 가장 해보고 싶은 것이

책을 읽는 것이다.

 

난독증이 있다고 느낄 정도로 책을 싫어하던 나

어쩌다 알바하던 곳 근처에 도서관이 있어 방문한 이후로

책은 나와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다.

 

책의 다음 장이 궁금해질 때가 가장 행복한 나!

우리 아이들도 그렇게 컸으면 해서,

우리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적절한 책을 제공해 주고,

아이와 같은 책을 읽고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지고 싶다면,

미책오와 함께 아이들의 독서지도에 대해 공부해 보자!

 

오늘은 독서흥미유발 발생요인에 대해 알아본다.

독서 흥미유발 발생요인은

내면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이 있다.

 

갑자기 훅!

들어가 보자.

1. 내면적 요인

욕구의 직접적 충족

욕구의 간접적 충족

욕구불만의 보상

현실도피

모방

 

 

1) 욕구의 직접적 충족

 

아이에게 제공된 책이 욕구를 충족하기에 적당하다고 판단될 경우 흥미가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요즘 한참 읍성에 관심이 많은 아들, 읍성과 관련된 책을 보고 자신이 관심 있는 내용을 알 수 있으니, 직접적인 욕구가 충족된 것이다.

직접 고른 '성'과 관련된 책

 

 

2) 욕구의 간접적 충족

 

현재 다른 욕구를 충족하는 수단으로 될 경우 그것에 대한 흥미가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칭찬을 받기 위하여 책을 읽는 경우이다. 이것은 칭찬을 받지 못하면 읽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지만, 초반에 흥미유도를 위해 적절히 사용하는 것도 좋다.

© Buecherwurm_65, 출처 Pixabay

 

 

 

3) 욕구불만의 보상

 

현실적으로 충족시키지 못하는 욕구가 있을 때

그것을 독서로 메우기 위하여 적합한 독서재료에 대한 흥미를 가짐으로써 동기가 되는 것이다.

이것은 강아지를 키우고 싶은 아이가 강아지가 나오는 책을 읽거나,

학대받는 아이가 거인 정복의 이야기를 읽는 경우를 말한다.

© 901263, 출처 Pixabay

 

 

 

4) 현실도피

 

현실적으로 충족시키지 못하는 욕구가 있을 때 그 고충을 잊고 다른 자유스러운 세계에 도피하기 위하여 적합한 독서 재료에 흥미를 가지는 것을 말한다. 욕구불만의 보상과 비슷하지만, 이것은 현실의 고충을 잊고 도피하기 위해 책을 읽는 것으로 잠깐의 효과는 있으나, 멀리 보면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추가적인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런 경우, 아이는 현실 문제와는 관계없는 내용으로 유머나 가공 소설 등이 많이 읽힌다. 아이가 관심을 많이 가지는 책으로 아이의 상황을 추측해 볼 수도 있을 것 같다.

© imjma, 출처 Unsplash

 

 

 

 

5) 모방

 

타인이 하고 있는 것을 모방하여 같은 독서 재료에 흥미를 가짐으로써 동기가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베스트셀러 도서가 생겨나는 것이 바로 이러한 요인에 의해서이다.

© byrdman85, 출처 Unsplash

2. 외부적 요인

도서체계
독서재료의 입수 조건
교사의 영향
영화, 라디오, TV
출판물에 대한 선전 효과

 

 

 

 

 

1) 도서 체계

초등학생들은 책의 크기가 크고 표지가 빨강, 파랑, 노랑의 강한 색으로 꾸며진 것과

그림이 많고 여백이 넓은 것을 주로 선택한다.

여백이 넓은 책은 나의 경우에도 그런 것 같다.

편집이 읽기 쉽게 되어있지 않고,

글이 너무나 빡빡하게 들어가 있으면, 읽기가 꺼려진다.

© ROverhate, 출처 Pixabay

 

2) 독서 재료의 입수 조건

책을 쉽게 입수할 수 있는 환경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아이가 서점에 가서 책은 들여다보지 않고 카운터 근처에 있는 장난감만 사고 나오더라도 자주 서점에 들르면 조금씩 서점 안쪽으로 들어가 어느 날 엄마가 읽었으면 했던 책을 궁금해하며 들고 나올 수도 있다는 거다. 서점 카운터 근처의 장난감들이 유행에 따라 계속해서 업그레이드된다는 게 좀 문제이긴 하지만...

 © mnfred13, 출처 Unsplash

 

3) 교사의 영향

교사가 추천하는 도서, 도서의 전공분야에 따라 상당한 영향을 받는다.

이것은 개인적인 생각으론 교사뿐만 아니라 엄마의 관심사에도 영향을 받게 되는 것 같다.

엄마는 이과생이다 보니, 이야기책보다 지식을 전달하는 책을 집에 들여놓게 된다. 엄마가 재미있어서...

독서지도 공부를 하다 보니, 안데르센 동화와 창작동화가 집에 많이 없는 것 같단 생각이 문득 들었다.

 © awcreativeut, 출처 Unsplash

 

4) 영화, 라디오, TV

독서 저해요인이 되기도 하지만, 같은 내용의 도서를 읽게 되는 동기가 되기도 한다.

겨울 왕국을 좋아하는 딸, 생일선물로 겨울 왕국 책을 모두 들였다.

책이 너덜 해질 정도로 읽었다.

그리고 디즈니 만화영화 책은 두께가 좀 있는 책도 아이들은 부담스럽지 않게 읽어나가기도 하므로,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5) 출판물에 대한 선전 효과

광고의 중요성!


아이의 독서흥미유발에 대해 체계적으로 알아가다 보니,

 

'이런 건 내가 잘 하고 있었구나...'

 

'이 부분은 내가 생각지 못했네...'

 

'이게 좋지 않은 거라 생각했는데,

독서지도사 교육 내용에 들어가 있는 내용이라니,

절절히 활용하는 게 좋겠구나...'

 

 © itfeelslikefilm, 출처 Unsplash

 

잘 하고 있다는 안도감과

그렇지 않았다면, 이렇게 해봐야겠다는 생각

 

모르고 가는 것과

이 길이 맞다고 확신하고 가는 것은

도달하는 곳이 달라지지 않을까?

 

내일은 독서 흥미 발달 단계에 대해서 공부해보자.

 

아이들의 발달단계에 맞춰 어떤 책을 제공해 주어야 하는지.

궁금하지 않은가?

 

 

* 이 글은 책이 좋아 아이들과 함께 하고픈 미책오가 쓴 글입니다.

여러분의 댓글과 공감은 미책오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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