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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아이의 독서 흥미의 발달단계는?

독서교육

by 내꿈은동네책방오너 2021. 5. 14.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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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nniespratt, 출처 Unsplash

내 아이의 독서 흥미의 발달단계는?

 

오늘은

아이들 발달단계에 맞춘

독서흥미 발달단계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예전 교육학 공부할 때 했던

프로이트의 발달단계가 생각이 난다.

구강기-항문기...

그리고 에릭슨의 발달단계 신뢰감 vs 불신감... 뭐 이런 거..

 

오늘도 갑자기 시작한다.

구술기, 초현실적 반복 이야기(2~4세)

옛날이야기(4~6세)

우화기(6~8세)

동화기(8~10세)

이야기기(10~13세)

 

오늘은 아이들의 독서흥미 발달단계 중 요 정도만 보기로 한다.

 

내 아이의 독서 흥미의 발달단계는?

 

1. 구술기, 초현실적 반복이야기(2~4세)

주어지는 환경을 그대로 모방하고 받아들이는 시기

 

주어지는 환경을 그대로 모방하고 받아들이는 시기로

슈퍼맨이 하늘을 나는 것을 보고, 자기도 하늘을 날 수 있다 생각하고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기도 한다.

 

이때에는 이야기를 되풀이하여 듣기를 좋아하고

모든 삼라만상과 대화가 가능하다.

정말 대단한 능력을 가지는 시기이다.

 

되풀이되는 의성어, 의태어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초현실적인 이야기, 그림책을 즐긴다.

 © Alexas_Fotos, 출처 Pixabay

 

자기가 할 수 있는 것과 해서는 안 되는 것에 대한 이야기에 흥미를 가지고

이야기가 짧고

자신의 일상생활에 관련된 이야기를 좋아한다.

 

이때는 책에 관심을 집중시키기 위한 준비 기간으로

독서에 대한 흥미보다는 도서에 흥미를 집중하는 시기이다.

 

또한 주어진 환경을 그대로 모방하는 결정적 시기이므로

생활의 규범, 예의, 지식, 사물 인지에 흥미를 느껴 초현실적인 이야기를 좋아한다.

사회생활 규범은 단순한 규범이어야 하며,

'하면 안 돼!'보다는 '이렇게 해야 해요.' 식의 내용이 좋다.

 

2~4세 추천 책

생활주변에 대한 이름을 알 수 있는 지식 그림책과 환상동화, 사회생활규범에 관련된 이야기

 

 

내 아이의 독서 흥미의 발달단계는?

 

 

2. 옛날이야기(4~6세)

자기중심적인 세계관 속에서 상상 생활을 영위해 나가는 시기

 

내 거야!

내가 할래!

왜?

어째서?

 

자기중심적인 세계관 속에서 상상 생활을 영위해 나가는 시기이다.

 

때와 장소를 초월하여 현실과 멀리 떨어진 환상의 세계에서 펼쳐지는 내용을 선호하지만,

선재는 아동의 주변 생활환경에서 찾아야 한다.

또 무생물이 살아서 등장하고 추상적인 관념이 물체에 표현되는 판타지의 내용을 선호한다.

 © anshu_pix, 출처 Unsplash

 

모든 행동과 표현을 양극으로 나타내는 자기중심적인 시기로

선악, 인과관계, 가능과 불가능, 가치와 무가치를 대립관계가 아니라 일체적으로 경험한다.

 

이야기의 시자고가 끝이 조화되고 명확한 가치판단으로 전개되는 이야기를 즐긴다.

예를 들면 흥부는 나쁘니 망하고, 놀부는 착하니 부자가 된다.

이것이 인과관계가 아닌 하나의 일체라고 생각하는 거다.

 

4~6세 추천 책

옛날이야기(아주 먼 옛날에...), 초현실적인 설화, 동물 이야기, 전래동화 그림책

 

 

내 아이의 독서 흥미의 발달단계는?

 

 

3. 우화기(6~8세)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지는 못하나 사회생활에 대한 적응에 관심이 높아져 사회생활의 행동 규범을 무조건 수용하는 시기

 

우화기는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지는 못하나

사회생활에 대한 적응에 관심이 높아져 사회생활의 행동 규범을 무조건 수용하는 시기

 

음... 참 조심할 것이 많은 시기이다.

행동 규범을 무조건 수용하는 시기라니...

 

그러니, 타인을 무조건적으로 따라 하기보다는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위해 책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geralt, 출처 Pixabay

 

옛이야기의 패턴은 계속되나 실제 생활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므로 실제 행동의 규범에 관심을 가진다.

 

왕성하게 가치의 판단을 구하며 도덕적 판단을 포함하는 이야기에 흥미를 가져

선과 악의 갈등 후 선이 이겨야 한다.

 

글을 읽기 시작하지만 그림의 보조적 역할이 필요한 단계이므로

아직 그림책이 필요하다.

 

4~8세 추천 책

옛날이야기, 초현실적인 설화

그림책류

 

 

 

6~8세 추천 책

우화: 옛날이야기의 단문 형식으로 단순한 도덕성을 가해 놓은 것. 이솝 우화류

 

일화: 위인들의 유년 시대의 모범적인 행동을 단편적으로 나타낸 것

 

 

 

 

4. 동화기(8~10세)

 

자기중심적 심성을 벗어나기 시작하므로

동화에 의해 현실의 재구성을 즐기게 되고

타인의 경험을 통하여 새로운 현실을 배우려 하는 단계이고

생활 영역의 확대로 자주적인 태도와 자신이 경험하지 못해도

가치가 있음과 없음을 적용할 수 있다.

 © Ronile, 출처 Pixabay

 

8세~10세 생활동화

현실의 어린이들의 개인생활을

상상으로 꾸며놓은 것

예술적인 감정과

시적인 정의감에 호소해 놓은 것이 좋다.

 

-안데르센 동화류, 창작 동화류

 

 

 

8~12세 신화 전설

위인이나 초인적인 영웅의 행동 업적을

과장해서 꾸며 놓은 것

영웅 숭배의 정을 만족시키고

뛰어난 용기를 고무시킨다.

 

-홍길동전, 아이반호

 

 

 

9~13세 가공 이야기

현실과 공상을 구별할 줄 알기 때문에 오히려 고의로 현실을 초월한 상상이 기쁨을 주는 시기이다.

 

-아라비안나이트, 걸리버 여행기, 피터팬,

요정 요술 이야기

 

 

 

 

5. 이야기기(10~13세)

 

 

어른에 의존하기보다는 친구를 중심으로 의존하는 시기이다.

우정 또는 사회적 책임을 중시하고,

모험을 즐기며 현실 세계에서 우주로 시야가 넓어진다.

공상과학 이야기, 소년소녀소설, 모험 탐정 과학 소설 등과 발명 이야기를 즐긴다.

© pizar_kestrap, 출처 Pixabay

 

논리적인 사고력이 발달하고

새로운 행동의 영역을 적극적으로 개발하려는 단계이다.

 

판타지의 시기에서 과학적인 사고와 시기로 변모되는 과정에 있으므로

독서 자료의 종류도 다양하게 나타나는 독서 분화기이다.

 

이때, 다양한 장르의 책을 권유해 보는 것도 좋다.

 

10~13세 소년 소녀 문학

현실 사회에서 소년 소녀가 당면한 문제를 그린 것

소년이나 영웅을 주역으로 한 평이한 문학

 

-소년 삼국지, 소공자, 베니스의 상인 등

 

 


나이와 발달 시기에 따른 추천할 수 있는 책을 정리해 보았다.

내 아이의 독서 흥미의 발달단계는 어디쯤 인가?

독서 흥미 발달 단계는 바뀔 수 있다.

 

아이의 독서량에 따라서도 다르고,

아이의 성향에 따라서도 다르다.

 

내 아이를 위한 독서 흥미 발달 단계는

엄마의 아이의 스타일에 맞게 제시해 주는 것이 좋지만,

그룹 지도의 경우 이 흐름을 따른다고 생각하며 좋을 것 같다.

 

* 이 글은 내 아이의 독서에 대한 흥미의 정도가 어느 단계인지를 판별해 가는데 재미를 느끼고 있는 미책오가 쓴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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