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 아이의 독서능력 발달 단계?

독서교육

by 내꿈은동네책방오너 2021. 5. 20. 09:00

본문

 

© jmuniz, 출처 Unsplash

내 아이의 독서능력 발달 단계 알아보기

독서능력이란?

 

독서능력은 단순히 책을 읽는 것이라 생각하기 쉬운데

문자를 인식하는 것에서 부터 문장을 이해하고

문장과 문장 사이의 숨은 의미를 파악하고

이를 평가하고 감상하는 능력까지 포함하는

종합적인 사고과정이다.

 

여태껏 그냥 글을 읽었던 나는 독서능력이 부족한 것이었구나...


독서능력의 요소
어휘력, 문법력, 사고력, 독해력, 비판력, 감상력

 

독서능력에 필요한 요소들이 6가지가 있다.

 

1. 어휘력

 

어휘력은 낱말들의 집합인 어휘를 인지하는 능력으로

이미 하습한 어휘의 의미를 이해하고 나아가 모르는 어휘라도

추리하여 읽어 나감으로써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후 단어 수첩만들기로 연계할 수 있다)

© PDPics, 출처 Pixabay

 

 

2. 문법력

 

문법력은 문맥을 이해하는 능력으로

배열된 말의 상호 관계를 연관시켜

독서 시 표현된 의미를 연계 또는 이해하고

글의 뜻을 바르게 포착하는 능력이다.

 

3. 사고력

 

사고력은 과제를 바르게 해결해나가는 능력으로서

독서과정에서 만나는 많은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창의적으로 추리판단을 창출해 나가는 능력이다.

 © ElisaRiva, 출처 Pixabay

 

4. 독해력

 

독해력은 글을 읽고 글의 내용을 파악하고 재구성하는 능력이다.

이것은 저자가 전달하는 메시지를 정확하게 해독하는 능동적인 활동으로

의미를 재형성하고 지식의 폭을 넓히며 정서적 반응을 만들어 나간다.

 

 

5. 비판력

 

비판력은 대상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와 전체의 관계를 밝히는 것으로써

글에서 독자가 받아들여진 의미를 신중하게 판별하는 능력이다.

비판없는 수용은 독이 될 수 있다.

 © geralt, 출처 Pixabay

 

6. 감상력

 

 

감상력은 독자가 글이 주는아름다움을 이해하고 즐기고 평가하면서

내용을 음미하고 의미를 재창조해나가는 능력이다.

아이들과 함께 동시를 읽고, 동시를 써보기도 하고!

 

내 아이의 독서능력 발달 단계 알아보기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독서능력 발달단계

 

내 아이의 독서능력 발달 단계 알아보기

1. 유아기(7세 이전): 독서 맹아기

 

* 발달 특징:

내용보다 그림이나 삽화에 더 관심이 많다.

반복적인 것을 좋아한다.

아이들이 꾸민이야기

동물이 나오는 이야기

동요 및 짧고 간단한 옛날 이야기

의인화된 이야기를 좋아함

© porkbellysteve, 출처 Unsplash

 

* 제공 할 것:

독서에 대한 개념보다

독서 준비단계에 영향을 주는

문화적, 환경적, 신체적 독서능력 기반을 마련해 주는 것이 좋다.

 

구체적으로

사회성과 도덕성 발달을 돕는 책

창의적인 해석을 하는 책

화가 나도 참을 줄 아는 내용,

인내심을 보이고행동에 책임을 다하는 이야기,

 

이 시기의 아이들은 글자를 읽을줄 알아도 숨은 뜻을 이해하지 못하므로,

이야기르 ㄹ주고 받으며 언어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 목표:

수 개념과 색, 모양, 크기, 용도에 따라

사물의 기능을 분류할 줄 아는 능력을 키운다.

이야기가 일어난 순서를 알게한다.

간단한 이야기를 듣고 말하기,

맞는 글미 찾기 등을 시도 할수 있다.

 

이단계는 독서발달에서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2. 저학년(1~2학년): 독서 입문기

 

1학년

 

*발달특징

: 다소 복잡한 이야기를 이해하며 선악을 구분한다.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타인과의 관계에서 객관적인 현실을 이해하는 단계에 들어선다.

다양한 단어를 익혀가면서 어휘력을 신장시키고, 문장 속에서 그 의미를 파악한다.

 © CoolPubilcDomains, 출처 OGQ

 

*제공 할 것:

학교 공부와 관련되는 언어, 산수, 자연, 사회 등의

여러 분야 책을 골고루 접하도록 해주어야 함.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위해 올바른 생활습관과 가치관 형성을 하는데 도움을 주는 책

길고 복잡한 다른나라의 환상동화, 마음을 울리는 생활동화 등도 가능

 

 


2학년

 

*발달 특징:

혼자 책읽기를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스스로 좋은 책을 찾아보고 싶어한다.

음성언어에서 문자언어로 나아가는 시기로 글로도 소통을 할수 있는 시기

© Victoria_Borodinova, 출처 Pixabay

 

*제공 할 것:

아직은 듣고 즐기면서 감성을 자극하고 상상력을 한층 풍부하게 펼쳐나가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아름다운 글과 그림이 조화된 책이라면 아동은 더욱 상상력을 키워가며 읽는다.

 

옛이야기, 지적 호기심을 채워주는 과학책

, 또래의 경험을 배우는 생활동화까지도 그림책

 

내 아이가 본 책중 옛이야기 책으로는 호롱불옛이야기를 추천한다.

아이들이 깔깔 거리며 웃을 수 있을 정도로 재미난 옛이야기들이 펼쳐진다.

CD도 있어서 활용하기에도 좋고,

아이들 교과서에 실리는 이야기들도 많이 있다.

 

3. 중학년(3~4학년): 기초 기능기

 

* 발달 특징

 

그림중심에서 글자 중심의 책으로 넘어간다

비교적 읽기에 편한 내용이나 수준에 알맞은 책을 많이 읽어 독서습관을 형성한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지식에 관한 책과 긴 이야기를 좋아한다.

독서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어휘력을 신장시켜가면서

문맥을 통해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고,

그 내용을 깊이있게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접하여 배경지식을 넓히고 읽는 기술을 향상시켜야 한다.

생각의 정리 정돈과 연결능력 등이 극도로 발달하는 때이다.

 

흥미로 읽는 독서, 공부를 위한 독서, 정볼르 알아내기 위한 독서로 나뉘어진다.

 

나와 가족 중심의 세계에서 벗어나

역사에 대한 이해가 시작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주인공의 행동의 옳고 그름을 비판하거나 공감하는 등

자주적 판단에 따라 자기 태도를 결정한다.

 

환상과 현실이 결합된 이야기인 신화와 전설을 좋아한다.

역사 속에 실재했던 인물들의 이야기를 좋아한다.

역사와 전기적 인물의 입장에 자기를 동일시하기를 좋아한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쁨과 슬픔, 충성과 배신, 강함과 약함 비겁과 용기에 대해서

스스로 생각해보기도 한다.

 

우정에 관한 책을 좋아한다.

우정을 이야기한 책은 아동에게 친구에 대한 갖가지 정의를 주고

친구 사귀는 데 도움을 준다.

 

모험에 관한 책을 좋아한다.

어른에게 예속된 생활을 떠나 독립하고 싶어하는 마음의 표현이다.

 © BrickRedBard, 출처 Pixabay

 

* 제공해야 할것

 

다양한 주제의 책을 읽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가족을 비롯한 생활주변의 이야기,

사회 모습을 다룬 이야기,

자연과 생명을 사랑하는 이야기들은

세상을 바르게 바라보는 시각을 키우는데 도움을 준다.

 

인물이야기를 읽게한다.

넓어진 욕구도 충족시켜주고

세상에 대한 다양한 관심 속에서

자기만의 생각을 키워나갈 수 있다.

 

*목표:

해독에서 독해로 나아가는 시기로

독서의 기초 기능을 익히는시기

긴 문장을 의미단위로 끊어 읽을 수있어야 한다.

 

학습 독자가 시작되는 시기 의미 중심의 글 읽기를 시작하는 단계로 나가야 한다.

 

줄거리 위주의 관심에서 벗어나 유머나 성격 설정,

묘사의 정확성과 생생함,

예술적인 표현의 아름다움 등으로 관심이 이동되도록 한다.

 

4. 고학년(5~6학년): 기초 독해기

 

*발달 특징: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적 호기심과 함께

이해에 대한 욕구가 강하게 나타난다.

 

책을 읽을 때에는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하면서

같은 주제에 대한 여러 사람의 견해를 비교하여 비판할 수 있다.

 

자기를 둘러싼 세계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며 알고 싶어 한다.

 

합리성이 발달하여 비현실적인 논리에 비판을 가하기도 한다.

매스미디어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현실적인 사회문제에도 흥미를 가진다.

더 큰 집단성을 지니기도 하여 하나의 사회인으로서 위치를 잡아가는 시기이다.

© roadtripwithraj, 출처 Unsplash

 

*제공해야 할것

소년, 소녀를 주인공으로 어려움을 헤쳐가며

문제를 해결해가는 모험담이나 생활 속 문제를

어린이 시각에서 다룬 내용의 책과 논리 책들이 적합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사고를 심화시키고 확장시켜가면서

현실에 대한 관심과 우리 역사와 사회, 문화에까지

사고력을 확대해야한다.

이를 위해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한

깊이 있는 이해와 논리적 사고가 필요하다.

 

호기심 분야가 각각 달라지기 때문에

개별적 관심에 따른 독서지도가 필요한 시기이다.

 

*목표:

초급의 사고 기능을 익히는 단계로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

정보를 축약하기,

생략된 정보를 추론하기,

이어질 내용 예측하기,

비유적 표현의 의미 이해하기

표현의 적절성 판단하기 등과 같은

기초 독해 능력을 기르는 단계이다.


내 아이의 독서능력 발달 단계 알아보기

아이의 특성에 따라 독서능력의 발달 정도는 다를 수 있다.

다만, 내아이가 어떤 단계에 있는지를 파악하고 난뒤,

그 단계를 충분히 거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도하면 된다.

 

 © Free-Photos, 출처 Pixabay

 

* 이글은 아이의 독서지도는 알면 알수록 복잡하구나 글 느끼는 미책오가 쓴 글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